
내용은 월스트리트는 알고리즘에 의해 접수되었다. 정도...
[Lexicon]은 구독자인 알고리즘이 이해하는 데이터를 전송한다. 즉, 로봇 프로그램(클라이언트)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뉴스를 보낸다. 다우 존스의 모든 기사를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주식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를 예측할 수 있는 단서를 찾는다. 그리고 그 정보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해 알고리즘의 구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알고리즘은 그것을 더 깊이 분석해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린다.
[Lexicon]은 뉴스를 읽고 시황을 전망, 그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자동화를 촉진한다. 컴퓨터는 더 이상 계산하는 것만은 아니다. 의사 결정을하게 된 것이다. 금융 시스템 전체가 점점 그렇게 되어 가고 있다.
[Lexicon]을 구독하는 투자자의 대부분은 인간이 아니다. 알고리즘. 즉, 세계에서로 날마다 일어나는 거래를 지배하는 무수한 코드들인 것이다. 그들은 인간처럼 뉴스를 읽거나 하지 않는다. 기사도, 문장조차도 필요 없다. 우리가 알고리즘을 위해 디자인된 세상에 살고 있으며, 또한 우리는 점점 더 알고리즘에 의해 컨트롤 받고 있다.
"시장은 기계가 접수했다. 인간은 단지 그 안에서 거래를 하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인지 능력을 초월한 속도와 처리 능력의 월스트리트를을 담당하는 컴퓨터 시스템이 폭주 할 때, 사람은 금융 시장의 붕괴(Flash Crash 등)를 방지 할 수 있을까?
빅데이터 뒤에는 빅 브라더가 도사리고 있다. 기계에 의해 제시되는 추론엔진에 의해 소비자들이 조정되는 환경이 되었다. 우리들은 그럴듯함과 익숙함으로 인해 생각의 종말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 컴퓨터가 세상을 접수한다.
그리고 제어할 수 없는 카오스적 폭주는 원전에서도 도사리고 있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처럼 느껴진다.많은 생각이 나는 새벽이다.